본문 바로가기

건강하세요♥/암질병의학정보

인격장애란? 인격장애 종류.진단기준.치료 ♥

 

인격장애? 인격장애 종류.진단기준.치료 ♥

 

 

 

♠ 인격장애 정의

 

인격장애는 개인 인격상의 특질들이 보통 사람들에게서 관찰될 수 있는 범주를 벗어나

 

매우 경직되고 비적응적이어서 사회적응상 심각한 장애를 일으키는 경우를 말합니다.

 

 

♠ 인격장애 치료

 

의료진과 환자 사이에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의료진은 환자에게 일관성 있게 중립적으로 치료에 임해야합니다.

 

 

♠ 인격장애 종류

 

1. 괴상하고 별난 경향을 보이는 사람들

 

2. 극적이고 감정적이며 변덕스러운 특징의 사람들

 

3. 억제되어 있고 불안해하며 두려움을 가진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

 

 

  편집성 인격장애 . 의존성 인격장애 . 강박성 인격장애 . 분열성 인격장애 . 경계성 인격장애 . 회피성 인격장애 

 

  분열형 인격장애 . 경계성 인격장애 . 히스테리성 인격장애 . 반사회적 인격장애 . 자기애성 인격장애 

 

       

 

 

 편집성 인격장애「 Paranoid Personality Disorder 」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의도적으로 자기를 기 죽이려는 행동이나 위하려는 행동으로 해석하고

 

대인관계에서 정당한 이유없이 의심하고 질투하는 정도가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 진단기준

 

1. 타당한 근거없이 자신이 타인에 의해서 관찰되거나 피해를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정당한 이유없이 친구들이나 친척들의 충정과 신용상태를 의심합니다.

 

    ※ 충정「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참되고 진실한 정 」

 

3. 어떠한 정보가 자신에게 나쁘게 이용될 것이라는 잘못된 두려움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비밀을 털어놓기를 꺼립니다.

 

4. 보통 악의 없이 던진 말을 자신의 품위를 손상시키려는 위협적 의미가 있는것으로 해석해 버립니다.

 

5. 지속적으로 누군가에 원한을 품고 있거나 , 또는 모욕이나 상처주는 말이나 행동 혹은 경멸당하는 것을 쉽게 마음에서

 

    용서하지 못합니다.

 

6. 쉽게 자신이 무시당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또 거기에 대해서 곧 화를 내고 반격을 합니다.

 

7. 정당한 이유 없이 애인이나 배우자의 정절에 대해 주기적으로 , 반복적으로 의심합니다.

 

 

분열성 인격장애 「 Schizoid Personality Disorder 」

 

 

 

지나치게 내향적이며 온순하고 정서가 빈약한 것이 특징입니다. 정서적으로 냉담하고 타인에 대해 따뜻함이나

 

부드러운 감정이 없으며 , 또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서 표현하는 칭찬이나 비난의 말에도 무관심하고 무표정 합니다.

 

 

♠ 진단기준

 

1. 가족과의 관계를 포함해서 친밀한 관계를 바라지도 않고 즐기려고 하지 않습니다.

 

2. 늘 혼자 하는 일이나 행동을 선택합니다.

 

3. 정서적으로 냉정하며 초연하고 단조로운 정동성이 특징입니다.

 

    ※ 정동장애「 여러 현실 상황에서 적당하지 않은 정서 반응을 보이는 장애 」

 

4. 사교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이성교제가 드물고 수동적입니다.

 

5. 다른 사람의 칭찬이나 비난의 말에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습니다.

 

6. 직계가족 이외의 친한 친구가 없습니다.

 

7. 감정의 표현이 제한적입니다.

 

 

반사회적 인격장애「 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 」

 

 

 

겉보기엔 똑똑해 보이고 말도 합리적이지만 신의가 없고 성실성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어릴 때부터 청소년 비행 , 무단결석 , 규칙위반 , 거짓말 등의 반사회적 행동을 반복합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정상적인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활을 하지 못합니다.

 

♠ 진단기준

 

1. 타인의 기분에 대한 무관심 합니다.

 

2. 책임감이 없고 사회적 규범 , 규칙 , 의무를 무시하는 태도가 매우 심하고 지속적입니다.

 

3. 대인관계 맺는 데는 어려움이 없더라도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4. 좌절을 인내하는 힘이 매우 약하고 폭력을 포함하여 공격성을 참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5. 죄책감을 경험하는 능력과 징벌과 같은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 

 

 

 

대인관계에서 지나친 기대로 인해 가깝게 접근했다가 곧 실망해서 원망하고 떨어져 나가는 양극단의 양상이

 

반복되는 특징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행동은 폭발적이고 예측 불가능하며 기분은 변동이 심해서 정상적인 기분에서

 

우울 , 분노 사이를 왔다갔다 하며 자제력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 진단기준

 

1. 타인의 기분에 대해 관심이 없습니다.

 

2. 책임감이 없으며 사회적 규범 , 규칙 , 의무를 무시하는 태도가 매우 심하고 지속적입니다.

 

3. 자기 자신의 주체성에 대해 현저하고 지속적으로 불안정한 모습을 보입니다.

 

4. 과소비 , 낭비 , 좀도둑질 , 부주의한 운전 , 과식 등 충동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5. 반복적으로 자살행동을 하거나 자해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6. 감정의 기복이 매우 심합니다.

 

7. 만성적인 공허감에 시달립니다.

 

8. 화를 조절하지 못하고 부적절하고 심하게 화를 냅니다.

 

 

히스테리성 인격장애「 Histrionic Personality Disorder 」

   

 

 

주의를 끌기 위한 행동을 하고 , 역시 주의를 끌기 위해 사고와 느낌을 과장합니다. 감정 표현은 바라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 원치 않는 현실적인 책임이나 불쾌한 내적 정서를 피하려는 수단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피상적입니다. 매력적이고 사귀기 쉽지만 대인 관계에서 깊고 가까운 관계를 오래 지속하지는 못합니다.

 

※ 피상적 「 사물이나 일 따위의 본질보다는 겉으로 나타나 보이는 현상에만 관계하는 것 」

 

 

♠ 진단기준

 

1. 자신이 관심의 중심에 있지 않는 상황에 있는 것을 불편해 합니다.

 

2.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부적절하거나 성적이고 유혹적인 행동을 합니다.

 

3. 감정이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지 못합니다.

 

4. 자신에게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외모를 사용합니다.

 

5. 지나치게 인상적이고 세밀함이 결여된 형태의 언어를 사용합니다.

 

6. 감정을 과장해서 표현하고 영화 배우나 된 것처럼 행동합니다.

 

7. 다른 사람이나 상황에 의해 쉽게 영향을 받습니다.

 

 

강박성 인격장애「 Obsessive Compulsive Personality Disorder 」

 

 

 

자기가 하는 식으로 다른 사람도 해주기를 강요하고 즐거움은 도외시 하고 생산적인 일에만 헌신적으로

 

노력하고 우유부단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들은 원리 원칙과 능률 , 하찮고 사소한 일 , 절차나 형식 등에

 

지나치게 집착하므로 사물을 넓은 시야에서 보지 못합니다.

 

 

♠ 진단기준

 

1. 내용의 세분 , 규칙 , 목록 , 순서 , 조직 , 혹은 스케줄에 집착합니다.

 

2. 일의 완결을 방해하는 완벽주의자 입니다.

 

3. 여가 활동이나 친구 교제를 마다하고 직업이나 생산적인 것에 지나치게 충실합니다.

 

4. 과다하게 양심적이고 소심하며 도덕 , 윤리 또는 가치관에 융통성이 없습니다.

 

5. 감정적인 가치가 없는 데도 낡고 가치 없는 물건을 버리지 못합니다.

 

6. 자신의 일하는 방법에 대해 정확하게 복종적이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 일을 맡기거나 같이 일하려 하지 않습니다.

 

 

회피성 인격장애 「 Avoidant Personality Disorder 」

  

 

 

회피성 인격장애 환자들은 겁이 많고 수줍음이 많으며 은둔적이고 외롭게 생활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남들과 안정된 친분관계를 갖기를 열망합니다. 그러나 상대방으로부터 자신의

 

존재가 거절받지 않을까 지나치게 민감해하고 두려워하기 때문에 대인관계에 공포감을 갖고 있습니다.

 

 

♠ 진단기준

 

1. 비판이나 인정받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 쉽게 상처를 받습니다.

 

2. 자신을 좋아한다는 확신 없이는 사람들과 관계하는 것을 피합니다.

 

3. 부적절한 말이나 어리석은 말을 할까 두려워 하며 질문에 대답하지 못할까 두려워 사회적인 상황에서 말이 없습니다.

 

4. 자신이 부적절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새로운 사람과 만날 때는 위축됩니다.

 

5. 신체적 안전에 대한 욕구 때문에 생활양식에 제한을 둡니다.

 

 

의존성 인격장애「 Dependent Personality Disorder 」

 

 

 

의존과 복종이 특징입니다. 항상 타인의 도움과 보살핌을 필요로 하며 자신의 삶에 있어서의 책임을 타인에게 맡깁니다.

 

비관적이고 , 수동적이며 , 소극적입니다. 이들은 자신이 책임져야 할 입장을 회피할 뿐 아니라 어쩔 수 없이 책임져야

 

할 때에는 불안해 합니다.

 

 

♠ 진단기준

 

1. 다른 사람으로부터 많은 충고 , 또는 돌봄없이는 일상의 판단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2. 자신의 생활 중 가장 중요한 부분에 대해 타인이 책임질 것을 요구합니다.

 

3. 지지와 칭찬을 잃는 것에 대한 공포 때문에 다른 사람과 의견불일치를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나타냅니다.

 

4. 판단이나 능력에 있어 자신감의 결여 때문에 계획을 시작하기 어렵거나 스스로 일을 하기가 힘듭니다.

 

5. 하기에 불쾌한 일이라도 타인의 돌봄과 지지를 원하기 때문에 이를 자원할 정도로 과하게 나갑니다.

 

6. 혼자서는 자신을 돌볼 수 없다는 심한 공포 때문에 불편함과 절망감을 느낍니다.

 

 

자기애적 인격장애「 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 」

 

 

 

환자는 자기가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대우를 기대합니다. 자존심이 불안정하며 남들이

 

자기를 얼마나 좋게 보고 있는지에 대해 항상 집착하고 타인으로부터 계속적인 관심과 칭찬을 요구합니다.

 

 

♠ 진단기준

 

1. 자신의 중요성에 대한 과대망상이 있습니다.

 

2. 무한한 성공 , 권력 , 명석함 , 아름다움 , 이상적인 사랑과 같은 공상에 몰두 합니다.

 

3. 자신은 특별해서 지위가 높은 특별한 사람이나 , 특별한 기관에서만 이해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4. 과도한 칭찬을 넘어 숭배를 바랍니다.

 

5. 특별한 자격이 있는 것 같은 느낌 ...

 

    즉 , 특별하게 호의적인 대우나 자신의 기대에 대해 타인들이 순응하기를 불합리하게 기대합니다.

 

6. 대인관계에서  착취적입니다. 즉 ,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타인을 이용합니다.

 

7. 감정이입의 결여「 타인의 느낌이나 요구를 인식하거나 확인하려 하지 않습니다. 」

 

8. 오만하고 건방진 행동이나 태도를 보입니다.

 

 

열형 인격장애「 Schizotypal Personality Disorder 」

 

 

 

언어표현이 괴이하고 지엽적이며 막연하고 지나치게 정교하며 우회적입니다. 가까운 친구가 없고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습니다. 임상적 양상은 분열성 인격장애와 정신 분열증 사이의 경계영역에 해당되며 과거에 경계성 ,

 

단순형 , 또는 잠복형 정신분열증으로 분류되던 증상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 진단기준

 

1. 관계망상 (심한 망상적인 관계망상은 제외)

 

 ※ 관계망상이란 ?

 

정신 분열병 증상의 하나로 아무 근거 없이 다른 사람의 말이나 주위의 일과 자신을 관계 지으려고 하는 것

 

2. 행동에 영향을 주며 소문화권의 기준에 맞지 않는 이상한 믿음이나 마술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신 , 천리안 , 텔레파시 , 또는 제육감 등에 대한 믿음 , 다른 사람들이 내 느낌을 알 수 있다는 믿음 ,

 

   소아나  청소년에서는 기이한 공상이나 생각에 몰두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 제육감이란 ?

 

신체에 갖추어진 눈 , 귀 , 코 , 혀 , 피부로 느끼는 오감(五感) 이외에 더 있다고 생각되는 감각을 의미하며 

 

분석적인 사고가 아닌 직관적으로 사태의 진상을 알아차리는 정신 작용을 말합니다.

 

3. 신체적 착각을 포함한 이상한 지각을 경험합니다.

 

4. 이상한 생각이나 말을 자주 합니다.

 

5. 의심하거나 편집증적인 사고를 가졌습니다.

 

6. 부적절하고 제한된 정동이 특징입니다.

 

7. 기이하거나 편향되거나 괴이한 행동이나 외모가 특징입니다.

 

8. 직계가족 이외에 친한 친구나 지인이 없습니다.

 

 

 

♣  자료 출처  「 대구 대동병원 」